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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Airbus): 유럽 항공 산업의 혁신적인 상징

ubarashung 2024. 12. 13. 20:03

이번에는 보잉의 최대 경쟁업체인 에어버스를 들고온 우바라숑입니다.

에어버스(Airbus)는 1969년에 설립된 유럽의 대표 항공기 제조사로, 현재 전 세계 상업용 항공기 시장에서 보잉(Boeing)과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럽의 협력 정신을 바탕으로 탄생한 에어버스는 혁신적인 기술과 다양한 항공기 모델로 항공 시장의 판도를 바꿔 왔습니다. 에어버스는 주당 159.98 유로이며, 시가 총액은 1266.47억 유로 입니다. 달러보다 유로가 비싼점을 가만하면 저돈이 지갑에 있다면 10대는 거뜬히 놀고 먹을 수 있는 엄청난 돈임이 짐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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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의 설립과 배경

세계 2차대전 이후.. 1960년대 중반, 유럽의 항공기 제조사들은 미국의 보잉, 맥도넬 더글라스, 록히드 등 거대 항공기 제조사에 밀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해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유럽 주요 국가들은 협력을 통해 글로벌 항공 시장에 맞설 수 있는 제조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합니다. 현재는 스페인, 독일, 프랑스의 국공유 지주 회사가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그룹이기에 생산 시설 또한 서유럽의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어. 에어버스사의 화물기를 통해 이동후 조립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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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과정

  1. 1967년: 프랑스와 독일이 공동으로 대형 상업용 항공기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
  2. 1969년: 에어버스 설립. 프랑스의 수드 항공사(Sud Aviation)와 독일의 다임러-벤츠 항공사를 중심으로 유럽 각국의 협력이 본격화됩니다.
  3. 목표: 미국 제조사들이 주도하던 시장에 맞설 수 있는 대형 항공기를 제작하며, 연료 효율성과 경제성을 중점적으로 설계.

에어버스의 첫 번째 항공기 A300은 대형 쌍발 제트기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4발 항공기와 비교해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면서도 높은 승객 수송 능력을 제공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초창기의 에어버스는 간신히 목숨만 연명하는 정도의 판매저조로 허덕이고 있었으나, 대한민국 정부에서 "프랑스의 미사일을 우리에게 팔면 에어버스 여객기를 사주겠다" 라는 기가막힌 협상으로 에어버스의 A300 4대를 판매후 88올림픽에 맞춰 추가 구매해 여론을 바꿔 버린후 세계적인 기업이 되는 시발점을 갖추개 해주었다. 그에 따라 한진 그룹의 조중훈 은 프랑스 정부로부터 뢰지옹 도뇌르  훈장 중 2등급인 그랑도피시에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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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의 주요 역사적 순간

1. A300의 탄생과 성공

  • 1972년: A300의 초도 비행 성공. 세계 최초의 대형 쌍발 제트기로 상업 항공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꿨다.
  • 초기 어려움: 미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유럽 항공사들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시장에서 점차 신뢰를 얻었다.
  • 성공 요인: 연료 효율성이 높고, 운용 비용이 낮아 항공사들의 비용 절감에 기여.

2. A320 시리즈의 혁신

  • 1988년: A320은 에어버스의 대표 모델로 자리 잡으며, 상업 항공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 특징:
    •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계적 제어 대신 전자 신호를 통해 항공기를 제어하는 기술로, 항공기 안정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 효율적인 설계: 단거리 및 중거리 노선에서 최적화된 모델로, 전 세계 항공사들의 주요 기종이 되었습니다.

A320 시리즈는 이후 A320neo(신세대 엔진 옵션)와 같은 업그레이드 버전을 통해 오늘날에도 가장 많이 판매된 항공기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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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380: 초대형 항공기의 도전

  • 2005년: 세계 최대 여객기 A380의 출시로 항공 업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 특징:
    • 두 개의 갑판을 갖춘 초대형 구조로 최대 850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
    • 허브 공항 간 대량 수송을 목표로 설계.
  • 한계점:
    • 대규모 승객 수요가 줄어들고, 중소형 항공기가 선호되면서 생산 중단 결정.
    • 그러나 A380은 여전히 프리미엄 고객 경험의 상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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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350: 차세대 장거리 항공기의 등장

  • 2014년: A350 XWB(Wide Body)가 출시되며 장거리 노선 시장에서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경쟁.
  • 특징:
    • 복합 소재를 활용해 연료 소비를 대폭 줄이고, 탄소 배출 감소.
    • 넓은 객실 공간과 쾌적한 환경으로 승객 편의성을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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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의 기술적 혁신

1.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술

에어버스는 세계 최초로 플라이 바이 와이어 기술을 상업용 항공기에 도입한 제조사로, 이를 통해 조종사의 안전성과 항공기 효율성을 동시에 높였습니다.

  • 장점:
    • 조종사의 입력을 자동으로 보정하여 실수를 줄임.
    •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

2. 친환경 설계

에어버스는 탄소 배출 감소와 연료 효율을 핵심 목표로 삼아, A320neo 및 A350과 같은 항공기에 친환경 기술을 적극 도입했습니다.

  • 복합 소재 사용: 기체를 가볍게 만들어 연료 소비를 줄임.
  • 신세대 엔진 옵션: 연료 효율성을 기존 모델보다 15~20% 향상.

현재 에어버스의 점유율과 평가

1. 시장 점유율

2024년 기준, 에어버스는 글로벌 상업용 항공기 시장에서 약 55~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보잉을 앞서고 있습니다.

  • 단거리 및 중거리 시장: A320neo 시리즈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시장을 지배.
  • 장거리 시장: A350은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경쟁하며 장거리 노선에서 강력한 성능을 입증.

2. 긍정적 평가

  • 기술 혁신: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친환경 설계로 항공 업계의 기술적 리더로 자리 잡음.
  • 승객 편의성: 넓고 쾌적한 객실 공간과 소음 감소 기술로 승객 만족도 상승.

현재 항공사의 시장분석으로는 장거리를 운행하는 광동체보다 단거리를 운행하는 협동체를 더 선호함에 따라 협동체에 강한 에어버스가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결론

에어버스는 유럽 통합의 상징적인 기업으로 시작해, 오늘날 전 세계 항공 산업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초기 A300부터 A320, A350, A380에 이르기까지, 에어버스는 항공 업계의 기술적 혁신과 효율성을 주도하며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천에서 일본, 중국, 동남아는 거의다 에어버스 기체일 가능성이 큰만큼 컴퓨터에 날개가 달린 항공기의 디테일을 느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Fly Smarter with Airbus."

제가 알기론 디자인이 제일 예쁜 항공기가 A320 Neo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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