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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Boeing): 글로벌 항공 산업의 선두주자

ubarashung 2024. 12. 13. 19:22

여행과 항공을 전하는 우바라숑입니다. 이번엔 항공기 회사의 선두주자 보잉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잉(Boeing)은 세계 항공산업의 중심에 있는 기업으로, 항공기 제작, 군사 항공, 우주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1916년 창립 이후 10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해 상업, 군사, 우주 항공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성장해왔습니다. 현재 주가는 168.7 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253.38억 달러로 에어버스가 조금더 높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잉의 역사, 창립 배경과 멤버, 현재 평가, 엔진 기술, 최신 모델과 시장 전략, 그리고 경쟁사 에어버스와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기장들의 조작 특성 인터뷰, 세계 시장에서의 전략적 차이와 같은 흥미로운 요소도 포함하여 보잉만의 독창성을 조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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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역사

보잉은 1916년 7월 15일, 윌리엄 보잉(William Boeing)에 의해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첫 제품은 B&W 수상 비행기로, 당시 목재와 캔버스를 이용한 설계였습니다. 이후 금속과 복합소재를 사용하며 현대 상업 항공기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자신이 만든 항공기로 우편 배달업을 시작하며  유나이티드 에어크래프트 & 트랜스포트로 개명하며 항공 여객 사업도 시작했으나 정부의 독점 반대로 무산되며 다시 보잉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실 보잉은 세계 2차 대전때 미국의 전투기를 생산하며 더욱 강력한 기술력과 돈을 가지게 해줍니다. 유명한 폭격기 B시리즈가 그 보잉이 만든 기체입니다. 당시 보잉의 최대 경쟁사인 멕도널 더글라스를 인수하며 보잉은 유일하게 100년동안 파산하지 않고 수많은 회사를 인수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주요 역사적 순간

  1. 1933년: 세계 최초의 금속 상업용 항공기 보잉 247 출시.
  2. 1958년: 제트 여객기 시대를 연 보잉 707 출시.
  3. 1969년: 대형 여객기의 시대를 연 보잉 747 점보 제트기 발표.
  4. 2011년: 혁신적인 경량 설계와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보잉 787 드림라이너(Dreamliner) 출시.
  5. 2024년: 연료 효율과 장거리 성능을 극대화한 보잉 777X 양산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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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과 에어버스의 조작 방식 차이

1. 조작 방식: 수동 대 반자동

기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보잉과 에어버스는 설계 철학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 보잉:
    기장은 항공기 조작의 직접적인 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수동 조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장점:
      1. 유연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기장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2. 직관성: 수동 조작을 선호하는 기장들에게 더 직관적인 설계.
  • 에어버스:
    에어버스는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술을 통해 조종사의 입력을 자동화 시스템이 관리합니다.
    • 장점:
      1. 안전성 강화: 시스템이 과도한 조작을 방지하며 항공기 안정성을 유지.
      2. 효율성: 자동화된 조작으로 기장의 부담을 줄이고 항공기 성능 최적화.

따라서 보잉 기장들은 에어버스를 운전할 수 있지만, 에어버스 기장은 보잉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보잉은 비행기에 컴퓨터가 달려있다. 그러나 에어버스는 컴퓨터에 날개가 달려있다. 라고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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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장 전략: 적게 태우고 멀리 가기 vs 많이 태우고 멀리 가기

보잉과 에어버스는 설계 전략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 보잉의 전략:
    보잉은 전 세계의 서브 공항(중소 규모 공항)이 발달하는 흐름에 맞춰, 적은 승객을 태우고 더 멀리 갈 수 있는 항공기를 설계합니다.
    • 대표 모델:
      • 787 드림라이너: 장거리 운항에 특화된 중형 항공기.
      • 777X: 연료 효율성을 갖춘 장거리 대형 항공기.
    • 장점:
      1. 허브 공항 의존도가 낮은 중소 항공사에게 적합.
      2. 신규 노선 개척에 용이.
  • 에어버스의 전략:
    에어버스는 승객을 한 번에 많이 태우고 주요 허브 공항 간 운항하는 대형 항공기에 집중해왔습니다.
    • 대표 모델:
      • A380: 세계 최대의 여객기로, 한 번에 최대 850명을 수송 가능.
    • 장점:
      1. 대량 수송에 적합하여 주요 허브 간 연결에서 효율적.
      2. 대규모 승객 수요를 충족.

보잉과 에어버스의 이러한 차이는 항공사와 승객들의 선택 기준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잉의 판단력은 100년이라는 한세기를 우뚝 세울 정도 였습니다. 에어버스의 380시리즈는 현재 단종 되었고, 에어버스가 장거리 여객기 사업에서 한발 물러서게 되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보잉의 최신 모델과 기술

1. 보잉 787 드림라이너

  • 특징:
    • 경량 복합 소재 사용으로 연료 효율 극대화.
    • 대형 창문, 낮은 객실 고도, 쾌적한 습도로 승객 편의 향상.
  • 주요 노선: 장거리 노선에서 강력한 성능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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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잉 777X

  • 특징:
    • 접이식 날개로 대형 항공기임에도 좁은 공간에서 운용 가능.
    • 최신 GE9X 엔진 탑재로 연료 효율성과 출력 극대화.
  • 경쟁 모델: 에어버스 A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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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잉 737 MAX

  • 특징:
    • 단거리와 중거리 노선에 최적화된 소형 항공기.
    • 연료 효율이 737 NG보다 20%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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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시장 점유율과 평가

2024년 현재 보잉은 글로벌 항공기 시장에서 약 **45~5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강점: 미국, 아시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유지.
  • 과제: 에어버스의 유럽 및 중동 시장 강세를 견제.

긍정적 평가

  1. 기술 혁신: 연료 효율, 경량화, 환경친화적 기술로 미래 항공기의 방향을 제시.
  2. 다양성: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노선 모두에 적합한 모델 제공.

비판점

  1. 737 MAX 사고: 두 차례 추락 사고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으나, 안전 개선과 신뢰 회복을 통해 위기를 극복 중.

보잉만의 특색 있는 정보

1. 군사 및 우주 항공기

  • F/A-18 슈퍼 호넷, KC-46 공중급유기 등 군사 항공기 생산.
  • 우주 탐사: NASA와 협력하여 우주선 스타라이너(CST-100)와 국제우주정거장(ISS) 프로젝트 참여.

2. 기술 혁신

  • 복합 소재: 787 드림라이너의 경량화는 항공기의 연료 효율을 극대화.
  • 디지털 설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항공기의 성능 최적화.

3. 글로벌 공급망

보잉은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부품을 조달하며 글로벌 협력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보잉과 에어버스의 차이점

  1. 기술력:
    • 보잉은 경량화와 연료 효율성에서 강점.
    • 에어버스는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안정성에 강점.
  2. 시장 전략:
    • 보잉은 서브 공항 중심, 적은 인원과 장거리 운항에 집중.
    • 에어버스는 허브 공항 중심, 대량 수송에 집중.
  3. 조작 방식:
    • 보잉은 기장의 창의적 조작을 강조하는 수동 기반 설계.
    • 에어버스는 자동화된 안정성을 강조하는 반자동 설계.

결론

보잉은 수십 년간 세계 항공 산업의 기준을 세워왔으며, 기술 혁신과 고객 중심 설계를 통해 항공사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에어버스와 비교할 때 조작 방식, 설계 전략, 항공기 성능에서 차별화를 이루며, 승객과 항공사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항공사는 항공기의 모델과 기체 그리고 수요를 가장먼저 보이게 해주는 기업입니다. 항공기를 탈때 각각 모델의 장단점을 알고 타면 더욱 재밌는 여행을 하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참고로 보잉과 에어버스는 기장이 있는 가장 앞쪽 창문으로 기체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보잉은 아랫쪽 유리가 사선, 에어버스는 일자인게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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